교과목/네트워크 기초

170331 - 프로토콜의 기본구성

Jubil 2017. 3. 31.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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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콜 : 통신 규칙이나 방법




프로토콜의  주요 요소



구문 : 데이터의 형식 (아날로그, 디지털),  부호화 (UNICODE, ASCII), 신호크기 (0, 1을 어떻게 표현, 0, 1 전압세기 결정)


의미 : 전송 제어(동기화, 패턴해석, 전송장치, 전송재개, 전송완료, 재전송), 오류 수정 (오류 복원을 위한 개체간 제어 정보)


타이밍 : 두 개체 간의 통신 속도를 조정, 메시지의 전송시간 및 순서에 대한 조정




프로토콜의 기능 (시험 가능성 매우 높음)



분할과 재조립


작은 블록으로 나눠서 전송 (패킷 전송 방식)


수신측에서 분할하여 전송 받은 메시지를 다시 재조립



캡슐화 (내가 맡은 부분만 신경쓰고 데이터는 신경쓰지 않음)

(보안이 강화된건가 하고 생각하면 안됨 프로그래밍의 캡슐화랑 혼동 X)


유닛에 헤더를 붙임


헤더에는 발송지와 목적지의 주소 및 각종 제어 정보가 포함됨



연결 제어


연결형 : 전화 (인터넷 전화, 인터넷 화상)

순서 보장(O)


비연결형 : 인터넷 www 서비스 (파일을 주고 받을 때 뚝뚝뚝 끊어짐)

로그인 시 고유 변수 생성해서 확인, 로그인 시 쿠키 생성해서 확인

쿠키가 탈취되면 다른 사람인척 할 수 있음

순서 보장(X)



순서 제어


비연결형 서비스에서는 요청하면 바로바로 오기 때문에 각 데이터유닛이 보낸 순서와 다르게 도착할수 있으니 패킷에 번호를 붙여주고 순서를 제어해 줌



흐름 제어


너무 많아 기다려    좋아 이제 괜찮아   이렇게 흐름을 제어함



오류 제어


재전송과 오류 복구가 있음  보통은 재전송을 씀


패리티 비트 0110011  1100010  1001010   이렇게 7bit씩 잘라서 8번째에 숫자를 추가해 줌


홀수 패리티는 1을 홀수개로 만들어 줘야해서 1, 0, 0 이렇게 추가해 줌

그 다음 에러 발생시 1이 홀수개인지 확인해서 잡아냄

(어느 구간에서 에러가 심하게 나면 못 잡아냄)



주소 지정


컴퓨터를 구분할 수 있는 주소


네트워크의 특정 개체마다 서로 식별할 수 있도록 고유의 번호를 부여함


TCP/IP 구조에서 IP가 여기에 해당 되는데

0~255 사이의 수 4개 32bit 주소  ex)148.127.200.114


네트워크 상에서 같은 주소를 쓰면 안됨  오직 하나만.



멀티플렉싱


다중화이다.


한 회선에 여러 개의 신호를 전송함 (여러 개의 가상회선을 설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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